본문 바로가기

어플 추천 목록/IT 정보

인터넷 속도 측정 어플로 5G 속도 측정하기

인터넷 5g 속도 측정 어플

 

5G의 성능에 관해서는 꾸준히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가격도 훨씬 높고, LTE에서 넘어가는 과정에서 거의 반강제적으로 5G 요금제로 넘어가야 하는 상황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5G의 속도 측정을 시도해서 정말 제대로 된 속도와 대역폭이 나오는지 확인해 보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이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해주는 어플입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어플은 다양하게 있지만, 광고가 없어서 사용이 편리한 어플을 찾아내어 리뷰하게 되었습니다.

 

 

벤치비라는 인터넷 속도 측정 어플입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5G 속도 측정 어플 설치하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enchbee.AST

 

벤치비 속도측정 - 5G, LTE, 3G, WiFi - Google Play 앱

대한민국 대표 모바일 인터넷 속도측정 어플리케이션 ‘벤치비(BENCHBEE)’ ‘벤치비’는 모바일 인터넷의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 지연시간, 손실률에 대한 속도측정과 이력관리 기능 및 측정

play.google.com

 

 

다운로드 수는 백만이 조금 넘어가는 어플로 속도 측정 어플 중에서 잘 나가는 어플 중 하나입니다.

 

 

다른 인터넷 속도 측정 어플도 몇개 깔아 보았지만, 광고가 너무 많아서 측정시간보다 광고 보는 시간이 더 많았습니다.

 

 

그런데 벤치비 어플은 광고가 없어서 쉽게 속도 측정이 가능하였습니다.

 

 

벤치비 어플은 속도측정 어플이다 보니 기능을 버튼 하나만 누르면 실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세부적인 기능들도 있으므로 구체적인 사용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벤치비 어플

 

 

 

벤치비 인터넷 속도측정 어플 사용방법

 

 

벤치비 어플을 처음 실행하면 필수 권한과 선택 권한을 필요로 하는데, 필수 권한을 허용을 해줘야 어플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허용 화면을 넘어가면 '측정시작'이라는 버튼이 정중앙에 보입니다.

 

 

'측정 시작'버튼을 누르면 5G 인터넷 속도 측정이 시작됩니다.

 

속도 측정 시작

 

측정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10초 정도입니다.

 

 

측정 항목은 핑,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속도입니다.

 

 

측정을 완료하면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속도, PING, 스마트폰 기종이 표기됩니다.

 

 

5G가 제대로 속도를 내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와이파이는 끄고 데이터만 켠채로 속도 측정을 하면 됩니다.

 

 

5G 환경에서 일반적인 다운로드 속도는 745Mbps 입니다.

 

 

용량으로 따지만 1초당 약 93mb를 다운로드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 값과 차이가 크다면 5g가 제대로 터지고 있지 않다는 의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물론 745 Mbps도 5G에 걸맞은 속도는 아닙니다.

 

 

단지 5G를 내세우는 통신사들의 일반적인 인터넷 속도일 뿐입니다.

 

5g 인터넷 속도 측정 완료 결과

 

 

 

상단에는 총 4개의 메뉴가 있습니다.

 

 

- 속도 측정 메뉴는 인터넷 속도 측정하는 페이지입니다.

 

첫 메인화면이기도 합니다.

 

속도 측정 후 최하단에 있는 '측정 정보'에서 > 버튼을 누르면 측정 결과를 상세히 볼 수 있습니다.

 

측정시간, 측정 모드,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속도, 평균 핑, 핑 최댓값, 핑 최솟값, 손실률, 데이터 사용량, 네트워크 타입, 사설 IP, 공인 IP, 맥 주소, 측정기기 제조사 및 모델명, OS 정보까지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5g 측정결과 상세보기

 

 

- 측정 이력 메뉴는 지금까지 인터넷 속도를 측정한 기록들입니다.

 

각각의 속도뿐만 아니라 평균 인터넷 속도도 함께 표시됩니다.

 

정확한 인터넷 속도를 알고 싶다면 평균적인 속도로 확인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 측정 통계 메뉴에서는 LTE, 3G, WIFI, 5G 각각의 경우로 구분하여 인터넷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 탭 메뉴에 나눠져 있는데, LTE 환경에서 측정하면 LTE 항목에서 표시가 됩니다.

 

또한 하단에는 벤치비 어플로 측정한 다양한 사례들 통계가 표시됩니다.

 

OS별 측정 샘플 비율, 통신사 측정 샘플 비율, 단말기별 측정 샘플 비율 등 본인 측정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측정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g 속도 측정 통계

 

 

- 설정 메뉴에서는 데이터 사용 측정 허용 여부, 위치 서비스 사용 상태 끄기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사용 측정 허용이 되어 있는 경우 데이터 상태에서 벤치비 어플이 동작합니다.

 

문제는 무제한 요금제가 아닌 경우에 데이터로  측정을 하면, 데이터 100MB를 순식간에 소모합니다.

 

5G를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하는 경우에는 100MB가 아닌 1GB 정도 데이터를 소모합니다.

 

5G는 속도가 빠르다 보니 100MB 용량으로는 테스트가 안되어서 많은 데이터를 다운로드합니다.

 

따라서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가 아니신 분은 사용하기 앞서 와이파이가 켜져 있는지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5G 속도 측정을 하고 싶으시다면, 무제한 요금제로 등록한 후 속도 측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치서비스 사용 상태는 GPS 기능을 허용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GPS를 켜 둔 체 측정을 하면, 현재 위치 근처 데이터 센터와 데이터를 주고 받으면서 속도 측정을 합니다.

 

그러면 더 정확한 속도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 정확한 데이터가 필요하다면, GPS 기능도 켜둔체 측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GPS 기능을 켜면 내 주변 평균속도 메뉴에서 주변의 평균속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변 평균 속도 확인

 

 

 

 

벤치비 5G 인터넷 속도 측정 사용자 후기

 

 

저는 사용에 전혀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환경에 따라 잘 동작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평점이 3.5점 정도로 그렇게 좋은 평점은 아닙니다.

 

 

다른 사용자들은 어떤 후기들을 남겼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 좋은데, 어디 장소나, 측정한 곳의 메모를 할 수가 없어 아쉽네요. 꼭 메모 기능 업데이트 바랍니다.

2. 몇 번을 해도 오류가 나면서 속도 체크가 되지 않습니다

3. 5G에서 속도 측정 두 번 측정하고 3.7기가 소모되는 쓰레기 어플이네. 원래 이런 건가

4. 5G 속도 3번 정도 측정했는데 반나절도 안되어 이 어플의 데이터 사용량 2기가 넘게 떠서 놀라서 지웠네요.

5. KT 5G 유저입니다. 이통용(자급제) S10 5g 사용 중에 있고요. 핑, 데이터는 아예 측정이 안되고 업로드가 현저히 낮네요. 같은 오류를 겪는 사람이 있는 만큼 빠른 시일 내에 개선됐으면 좋겠습니다. :)

6. 핸드폰 속도 측정 신기하네요 ㅎ

 

 

후기들을 보니 특히 작년 2019년에 문제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 당시 리뷰로 평점이 많이 낮아진 것 같습니다.

 

 

최근 업데이트는 2020년 6월인데 현재는 많이 안정화된 것 같습니다.

 

 

대신 최근에는 5G 인터넷 속도 측정에 많은 데이터를 소모하는 것에 대한 불만이 많았습니다.

 

 

5G 인터넷 속도를 시도하는 경우에는 안내문구를 하나 추가하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결론은 5G 인터넷 속도 측정 하기에 충분한 어플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020/11/27 - [어플 추천 목록/생활 정보 어플] - 핸드폰 앱 숨기는 어플 (App Hider - 사진, 영상, 어플 숨기기)

 

핸드폰 앱 숨기는 어플 (App Hider - 사진, 영상, 어플 숨기기)

핸드폰에서 사용 중인 앱을 숨겨주는 어플이 있다는 것을 이번에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앱을 숨길 일이 없을 것 같기는 합니다. 왜냐하면 핸드폰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주지 않으면 되기 때문입

whatisy.tistory.com

 

2020/11/25 - [어플 추천 목록/생활 정보 어플] - 네이버 MY BOX 어플 기능과 사용방법(클라우드 서비스)

 

네이버 MY BOX 어플 기능과 사용방법(클라우드 서비스)

파일 클라우드 서비스는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실겁니다. 사용이 간편하고, 학생과 직장인분들은 문서 파일들을 넘기거나 처리해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에 메일로 파일을 첨부해서

whatisy.tistory.com

 

2020/11/14 - [어플 추천 목록/생활 정보 어플] - 네이버 바코드스캐너 어플로 제품정보와 가격, 최저가 확인

 

네이버 바코드스캐너 어플로 제품정보와 가격, 최저가 확인

네이버 어플에서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R체크인 때문에 많이들 쓰실텐데, 바코드스캐너 기능도 있습니다. 바코드 스캔은 바코드를 스캔하는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whatis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