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플 추천 목록/IT 정보

네이버 밴드 어플 설치 및 사용방법 / 사용팁

 

네이버 밴드 어플

 

네이버 밴드는 네이버에서 출시한 sns 어플입니다.

 

 

네이버 브랜드 네임 때문에 이미 많은 분들이 네이버 밴드 어플을 사용 중에 있습니다.

 

 

네이버 밴드 어플은 기타 sns와 달리 모임에 특화되어 있는 어플입니다.

 

 

그래서 이용자 연령층이 다른 sns에 비해서는 높은 편입니다.

 

 

인스타그램 같은 경우는 대부분 10대와 20대가 대부분의 사용자층을 가지고 있는 데에 비해 밴드는 30~40대 이상이 주축을 이루고 있습니다.

 

 

기존의 sns가 자신을 표출하는데 특화 되어 있었다면, 밴드는 소모임에 특화되어 있는 어플이어서 이러한 특징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밴드 어플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hn.android.band

 

밴드 - Google Play 앱

전세계 1억이 선택한 모임앱, 당신의 모임도 BAND로 시작하세요! 가족, 커플, 친구모임은 우리끼리 돈독하게.   스터디, 업무모임은 중요글과 파일을 놓치지 않게. 취미 동호회의 많은 멤버들과도

play.google.com

 

현재 밴드의 다운로드 수는 약 5천만명으로 카카오톡의 약 절반에 이르는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봅니, 밴드보다 더 많은 연령층의 수요를 반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의 밴드 어플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사용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밴드 사용방법

 

 

네이버 밴드 어플을 다운로드 하여 설치를 완료하면 회원가입을 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페이스북 아이디로 로그인, 이메일 및 핸드폰 전화번호로 회원가입 및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네이버로 가입하는 것이 간편하여 네이버로 가입을 진행하였습니다.

 

 

네이버로 가입하기 버튼을 누르면 브라우저 선택 팝업이 뜹니다.

 

네이버 밴드 회원가입

 

네이버 자동로그인이 되어 있는 브라우저를 선택하면, 네이버에 따로 로그인하지 않아도 밴드 가입이 완료됩니다.

 

 

밴드 가입이 완료되면, 프로필을 넣는 입력창이 뜹니다.

 

 

프로필은 입력하셔도 되고, 우측 상단에 있는 '건너뛰기'를 선택하면 설정 안 하고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프로필 설정 페이지를 넘어가면 밴드 어플 메인화면이 뜹니다.

 

밴드 회원가입 진행

 

 

상단에는 6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주요 sns들은 하단에 메뉴를 두고 있는데, 밴드는 상단에 메뉴를 두고 있습니다.

 

 

첫 화면에서는 밴드 모임을 만들거나 이미 존재하는 밴드모임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밴드 만들기

 

'밴드 만들기'를 하면 모임을 선택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동호회, 가족, 학교, 회사, 운동모임, 게임, 스터디, 종교 모임 등을 만들어서 밴드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밴드 가입은 승인을 받아야만 가입이 되는 곳도 있고, 신청만 하면 바로 가입이 되는 밴드도 있습니다.

 

 

밴드란 쉽게 말하면 모임 같은 것입니다.

 

 

네이버의 카페와 비슷한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카페의 sns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밴드 메인화면

 

상단 메뉴 중 첫 번째 메뉴는 홈 메뉴입니다.

 

 

두 번째 메뉴는 피드 모아보기 메뉴입니다.

 

 

세 번째 메뉴는 검색 메뉴입니다.

 

 

네 번째 메뉴는 새 소식 메뉴입니다.

 

 

다섯 번째 메뉴는 채팅 요청 메뉴입니다.

 

 

여섯 번째 메뉴는 개인정보 설정 및 밴드 어플 설정 메뉴입니다.

 

 

 

 

각각의 메뉴가 한글로 쓰인 것이 아니라 아이콘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메뉴에서는 앞서 보았듯이 밴드 가입 및 밴드 생성이 가능합니다.

 

 

 

- 두 번째 메뉴인 피드 모아보기에서는 현재 등록된 밴드에서 올라온 글들을 모아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러 개의 밴드에 가입하고 있다면, 피드 모아보기에서 한 번에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피드에서 바로 댓글 쓰기도 가능하고, 몇 명이 보았는지 확인도 가능합니다.

 

 

 

- 세 번째 메뉴인 검색에서는 밴드 및 게시글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주제별로 게시글을 찾는 것도 가능하며, 밴드 인기글 확인, 인기 밴드 확인, 추천 페이지, 주제별 밴드 모임 찾기가 가능합니다.

 

밴드 검색

 

- 네 번째 메뉴인 새 소식 메뉴에서는 다양한 알림을 한 번에 모아보실 수 있습니다.

 

게시글을 작성한 경우 댓글이 달리면 알림이 옵니다.

 

또는 다른 기기에서 로그인을 한 경우 보안을 위한 알림이 오기도 합니다.

 

밴드 새소식

 

- 다섯 번째 메뉴인 채팅 메뉴에서는 각종 모임에서 온 채팅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팅 초대 확인도 가능하며, 30일이 지난 채팅 요청은 자동으로 삭제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카카오톡과 달리 어느 정도 깨끗하게 유지가 가능합니다.

 

또한 설정에서 가입한 밴드 별로 채팅 바로 받기 설정이 가능합니다.

 

가입한 밴드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 여섯 번째 메뉴인 더보기 메뉴에서는 개인 설정과 관련된 여러 설정들을 할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 확인, 초대장 찾기, 스티커샵, 설정, 게임, 기프트샵, 패션, 밴드 북, 사진인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밴드 설정

 

 

 

 

네이버 밴드 설정 방법

 

 

네이버 밴드에서는 다양한 기능들을 설정을 통해 기능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메뉴인 더보기 메뉴 > 설정을 선택하면 설정이 가능합니다.

 

 

설정에서는 밴드 프로필 편집, 연결된 서비스 관리, 비밀번호 변경, 푸시 알림 끄기, 이메일 알림 설정, 피드 관리, 사진 및 동영상 화질 설정, 캘린더 시작 요일 설정, 채팅 차단 관리 등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능은 프로필 편집과, 알림 설정 등입니다.

 

 

또 다른 가장 많이 찾는 기능 중 하나는 밴드 글씨 키우기 기능입니다.

 

 

더보기 > 설정 > 글씨 크기에서 밴드 글자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글자크기는 작게, 보통, 조금 크게, 크게, 아주 크게가 있습니다.

 

 

기본 설정은 아주 크게로 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 글자크기보다 더 크게 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내가 밴드에 접속 중인지 여부를 밴드 내 회원들은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귀찮으신 분들은 밴드에 접속중인지 아닌지를 감출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태 표시'에서 내 온라인 상태 표시를 끄면 상대방은 나의 밴드 접속 여부를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온라인 상태 표시

 

 

 

로그아웃 및 밴드 탈퇴 역시 설정에서 가능합니다.

 

설정 메뉴에서 제일 밑으로 내리면 로그아웃 및 서비스 탈퇴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밴드 로그아웃, 회원탈퇴

 

 

 

 

 

밴드 어플 다른 사용자들 평가

 

 

밴드 어플 사용자 세대가 저와는 맞지 않아서 저는 자주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가끔 밴드를 통해 운영되는 동호회가 있을 때에만 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sns와 사용법이 달라서 사용할 때마다 헷갈려서 한참 헤매는 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카톡에 비해 조금 복잡하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다른 밴드 어플 사용자들은 어떻게 느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몇 년째 잘 사용 중입니다. 쓰기도 편하고 일정 공유도 편해서 좋더라고요. 그런데 오늘(11/5) 업데이트를 하더니 갑자기 대화방 내용이 다 리셋되었네요. 여태까지 업데이트 때문에 이런 적은 없었는데 갑자기 그러니 중요 메시지가 다 날아가서 짜증 나고 속상하네요. 미리 공지라도 주셨으면 보관했을 텐데... 막막하네요. 찾을 수 있다면 찾고 싶네요.
>> 채팅 내용의 경우 보관기간을 설정해놓으신 경우에만 채팅 내용이 남아있는 점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중요한 채팅 내용은 보관기간을 미리 설정해놓으시거나 내용이 많은 경우 대화 내용 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는 점 안내드립니다.

2. 안녕하세요 운영자님 밴드 잘 사용하고 있는 회원입니다~ 업데이트 후에도 지속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다시 리뷰 남깁니다. 1. 사진 크롭이 적용되지 않음. 2. 답장 보내기 기능 바로 전송 안 됨. (한 글자 지웠다 다시 써야 전송 가능) 이상 빠른 시일 내로 버그 수정 부탁드립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항상 감사합니다! 문제 다 해결되었습니다~! 좋은 연말 보내세요 운영진분들♡

3. 밴드 정말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가입 및 개설이 안돼 어서 놀랐습니다 조금 검색해보니 밴드 키즈(?)라는 것 때문에 못하는 것이더라고 갑자기 앱을 바꾸라고 해서 놀랐던 것보다 저희 학교 (방송부) 후배들이 걱정됍니다 저희 학교 방공 부는 어떠한 사건 때문에 밴드를 사용하는데 후배들은 가입이 불가능해 어려움을격을겄같아서 리뷰 남깁니다 가입은 부모님 동의하에 가능하게 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게 쓰겠습니다.

4. 게시글을 수정하려고 하면 밴드가 중지되었다며 튕기거나 아니면 렉 걸려서 튕겨요... 한두 번이었다면 그저 기우로 생각하고 넘겼겠지만 수차례 이러니 이제는 좀 지치네요. 항상 애용하고 애용하다 못해 하루의 절반을 밴드로 보낸 제게는 큰 실망으로 다가옵니다. 이러한 경우가 더 발생하지 않게 고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 일하다 보면 스마트폰에 각종 사진 및 그림 파일, 동영상과 파워포인트 같은 용량이 큰 문서들이 차곡차곡 쌓입니다. 메모리카드 용량을 늘리면 스마트폰에 무엇이든 담을 수야 있겠지만, 필요할 때 적절한 파일을 찾을 때 곤란했어요. 폴더를 만들어 저장하기도 번거롭고요. 네이버 밴드에 나 만의 방을 만들어 파일을 저장하니 세상 편하더라고요. 업무용 파일, 내 포트폴리오, 내 업무 이력 모음, 가족사진, 친구들과 여행 간 사진, 건강정보 모음, 좋아하는 그림이나 사진 모음, 좋아하는 연예인 사진, 음악파일 모음, 동영상 모음 등으로요. 내 컴퓨터에 개인 폴더를 만든 것과 다름없어요. 정말 편리합니다. 자료 관리 스트레스가 사라졌어요.

6. 다시 한번 말합니다 두 번 다시 업데이트 이후 또다시 회원가입 메인 안 나타나게 개선해 주세요 어제 잇고 있던 채팅방마저도 날아가 텅 비어서 화가 머리끝까지 났다고 야! 리뷰 작성했는데 제발 삭제되지 말라고!! 이거 당장 치우지 못해!?! 로그아웃 더 이상 나타나지 않게 해주세요 채팅 메시지가 날아갔습니다 리뷰 수정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 중요한 내용이 있는 채팅방은 미리 보관기간을 설정하시거나 대화 내용 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해보실 수 있는 점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7. 불편함 없이 잘 사용했는데.. 평상시 별 점수를 안 줘서 그런지.. 업데이트되면서 자동 로그아웃이 됐는데... 마지막 로그인 정보가 없어서(카톡 비교) 이것저것 누르다 보니 모든 게 초기화된 건지.. 가입된 밴드 정보가 다 사라졌어요..ㅜㅜ
>> 밴드 앱 업데이트 후 자동 로그아웃되는 현상이 확인되어 즉시 수정 조치하였습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8. 예전 글 보기 하면 잘 보이다가 중간쯤 보다 보면 더 이상 스크롤이 되지 않고 멈추거나 꺼질 때가 있어요. 예전 사진들 한참 재밌게 보다가 갑자기 먹통이 돼버리면 너무 아쉬워서 매번 날짜를 바꿔가며 검색해서 보고 있어요ㅠ

9. 다른 거 다 좋은데 이미지 첨부할 때 계속 이미지 파일 순서를 다 섞어놓거나 파일 하나가 여러 개처럼 뜨는 버그가 있음. 가끔씩 나오는 버그인 거도 아니고 꽤 자주 그러는데 매우 불편함. 사진을 몇십 장씩 올려야 하는 상황에서 계속해서 버그가 있으니 매우 힘듦

10. 다른 거 다 좋은데 채팅방 대화 내용 백업장치가 있었으면 좋을 것같네요 몇년동안 쓰면서 갑자기 밴드에서 팅겨서 다시 로그인 할때 미쳐 보관 못한 채팅방 내용들이 다 사라져버려서 대화 이어나가기 불편한 적도 있고 또한 추억들도 많은 채팅방에 채팅이 다 날아가서 슬픈 기억도 많네요 채팅 백업기능이 있으면 참 좋을것 같아요
>> 중요한 채팅 내용을 미리 저장해놓으실 수 있는 방법이 있답니다. 채팅 내용 보관기간 설정(개별 채팅방-대화 설정-이 채팅방의 대화 내용 보관기간 설정) 그리고 이메일로 대화내용 내보내기(개별 채팅방-대화 설정-대화 내용 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네이버도 업데이트 문제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생겨난 문제로 인해 문의가 많은 상황이었습니다.

 

 

또한 밴드의 경우 카톡과 달리 채팅방 대화 내용이 백업 없이 일정기간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되는 형식이라서 이에 대해 불만이 많은 사용자가 많았습니다.

 

 

자동 삭제 기능을 없애고, 채팅 자동보관으로 설정을 두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채팅인 만큼 대부분 텍스트로 이루어진 데이터이므로 용량도 많이 차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밴드 어플의 사용자 평점은 4.4점으로 5천만 다운로드 수에 비하면 높은 편에 속하지만, 이용자의 연령층 때문에 높은 평점을 유지하고 있다는 느낌도 듭니다.

 

 

만약 연령층이 어렸다면 별점 테러를 맞았을 만한 댓글 내용도 꽤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카카오톡과는 다른 기능 때문에 해프닝이 많이 일어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포털 규모에 걸맞게 밴드 어플이 더 많이 진화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2020/12/04 - [어플 추천 목록/IT 정보 어플] - 네이버 파파고 번역 어플 사용하기

 

네이버 파파고 번역 어플 사용하기

파파고는 앵무새라는 에스페란토 언어의 단어입니다. 네이버는 파파고라는 번역 기능을 출시하면서, 파파고 어플 역시 함께 출시하였습니다. 예전과 달리 요즘에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자동 학

whatisy.tistory.com

 

2020/11/25 - [어플 추천 목록/생활 정보 어플] - 네이버 MY BOX 어플 기능과 사용방법(클라우드 서비스)

 

네이버 MY BOX 어플 기능과 사용방법(클라우드 서비스)

파일 클라우드 서비스는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실겁니다. 사용이 간편하고, 학생과 직장인분들은 문서 파일들을 넘기거나 처리해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에 메일로 파일을 첨부해서

whatisy.tistory.com

 

2020/11/14 - [어플 추천 목록/생활 정보 어플] - 네이버 바코드스캐너 어플로 제품정보와 가격, 최저가 확인

 

네이버 바코드스캐너 어플로 제품정보와 가격, 최저가 확인

네이버 어플에서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R체크인 때문에 많이들 쓰실텐데, 바코드스캐너 기능도 있습니다. 바코드 스캔은 바코드를 스캔하는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whatisy.tistory.com

 

2020/11/04 - [어플 추천 목록/생활 정보 어플] - 네이버 QR 체크인, 다음카카오톡 QR 체크인 어플 사용 방법

 

네이버 QR 체크인, 다음카카오톡 QR 체크인 어플 사용 방법

QR 체크인이 이제 일상이 되었습니다. 카페, 음식점, PC방, 헬스장 등을 이용하려면 QR체크인을 해야 입장할 수 있습니다. QR체크인을 하는 이유는 만약 감염자가 이용시설을 이용하였을 때, 동시

whatis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