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플 추천 목록/건강

자전거 속도 측정 어플(자전거 속도계 바이크티)

 

 

바이크티

 

자전거를 즐겨 타시는 분이라면 자전거 속도에 대해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자전거가 더 잘 나가길 바라면서 조금씩 비싼 자전거를 구매하는 것도 자전거 속도에 대한 갈망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도 내가 타는 자전거의 속도를 측정해 보기 위해 어플들을 찾아보았습니다.

 


그중에서 자전거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어플인 바이크티를 찾아내었습니다.

 


바이크티 어플은 무려 50만 명 이상이 다운로드한 어플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운로드 받은 만큼 믿음이 갑니다.


자전거 속도계 - 바이크티



바이크티 어플의 사용법을 먼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이크티 어플을 처음 켜시면 비회원으로 사용하기가 있습니다.

 


커뮤니티 기능이 필요없으신 분들은 비회원으로 사용하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속도계가 바로 표시됩니다.

 

 

 

 

바이크티 속도계 사용방법

 


중간에 있는 빨간색 버튼의 start 버튼을 누르면 속도계가 동작합니다.

 


다만 주의하실점은 속도를 측정해야 하기 때문에 gps를 켜져 있어야 합니다.

 


start를 누르면 gps를 켜라는 안내가 뜨므로 gps 위치 설정을 사용함으로 변경한 후 다시 start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바이크티 메인화면

 

 



표시되는 항목으로는 최대속도, 평균속도, 이동거리, 이동시간, 현재고도, 소비 열량이 있습니다.

 


- 최대속도는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면서 나온 최대 속도가 표시되는 곳입니다.

 


- 평균속도는 이동거리와 시간을 이용해서 평균적인 자전거 속도를 표시합니다.

 


- 이동거리는 자전거를 타고 총 이동한 거리를 표시합니다.

 


- 이동시간은 이동한 총 시간을 나타냅니다. 이동시간을 통해 평균속도를 계산합니다.

 


- 현재고도는 자전거를 타고 있는 현재의 높이를 말합니다. 산에서 타면 고도가 높게 나오겠죠?

 


- 소비열량은 자전거를 타면서 예상되는 소비 열량을 표시합니다.

 

 

 

바이크티 gps

 


고도가 높을수록 오르막길이므로 소모되는 열량은 비교적 많게 표시됩니다. 

 


그리고 이동거리가 길수록 소모한 열량은 높게 표시됩니다.


 

 

 

 

 

 

바이크티 어플 속도계 이외 추가 기능

 

 



자전거 속도 측정 이외에 추가 기능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하단 메뉴에는 5가지가 있습니다.

 


- 첫번째 아이콘은 속도를 측정하는 메인 메뉴입니다. 

 


- 두번째는 네비게이션입니다. 목적지로 가는 길을 지도상에 표시해주며, 현재 속도와 예상 거리를 표기해 줍니다.

 


- 세번째 메뉴는 공지사항입니다. 바이크티 어플에서 알려야 되는 공지사항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접속이 불안하거나 업데이트가 있다면 공지사항 메뉴에 접속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네번째 메뉴는 자전거를 탄 월별 기록입니다. 한 달 동안 자전거를 탄 이동거리는 얼마인지, 이동시간은 얼마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산악자전거를 탔는지, 로드 자전거를 탔는지 등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다섯번째 메뉴에는 자전거를 탄 전체 기록이 있습니다. 이동거리, 누적 고도, 누적일, 이동시간, 평균속도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날짜별로 확인도 가능하고, 검색어를 지정해서 검색해서 찾는 것도 가능합니다.

 

 

바이크티 사이드바 속도계 측정 메뉴

 

 

 

 

사이드바 메뉴

 



이번에는 사이드바 메뉴에 있는 기능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가로줄로 3개 되어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사이드바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 메뉴에서는 화면캡쳐, 음악 듣기, 음성안내, 기록 그래프, 기어비, 기록 전송, 기록 복원 기능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화면 캡처 기능은 말 그대로 바이크티 어플 화면을 캡처하는 것입니다.

 

 

캡처 버튼을 누르면 사이드바가 사라진 화면을 캡처하므로 사이드바가 찍히지 않을지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음악 듣기 기능은 구글 플레이를 연결하여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른 백그라운드에서 재생하는 음악 어플들이 많다 보니 저는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유용하게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음성안내 기능은 네비게이션의 음성안내 기능입니다. 

 

 

네비게이션에서 음성안내를 해주는 것처럼 스마트폰에서 음성안내를 해주는 것입니다.

 


목소리도 일반 네비게이션의 목소리와 비슷해서 정감이 가는 기능입니다.

 

 


기록 그래프는 자전거 탄 기록들을 그래프로 보여주는 기능인데, 현재는 작동하고 있지 않습니다.


기어비는 자주 사용하는 앞기어와 뒷 기어의 톱니수를 입력하여 기어비와 RPM을 산출하는 기능입니다.

 


자전거의 기어비에 따라 들어가는 힘이 달라지므로 본인에게 맞는 기어비를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는 기능입니다.

 


자전거를 전문적으로 타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앞기어와 뒷기어 톱니수는 슬라이드바를 움직여서 입력할 수 있으며, RPM 설정과 평속 산출은 +,-버튼을 통해 입력할 수 있습니다.

 

 



기록 전송과 기록 복원 기능은 내 폰이 아닌 서버 데이터에 정보를 저장해두는 기능입니다.

 


스마트폰을 변경하거나 앱을 지우고 새로 설치할 때 그대로 값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추가로 BIKET이라는 자전거 쇼핑몰에 대해서도 안내하고 있는데, 관심 있으시면 이용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능을 살펴보았으므로 마지막으로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설정은 우측하단에 있는 톱니바퀴를 누르면 설정창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을 할 수 있는 것으로는 알림 설정, 기타 설정, GPS 설정, BIKET 설정이 있습니다.


 



알림 설정에서는 알림송신과 수신 여부를 구별할 수 있고, 알림을 무음으로 받을 수도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타 설정에서는 속도색, 문자색, 체중, 화면밝기, 음향효과, 음성안내, 안내주기, 자동이동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고 앱을 보면 보기 어려운 알림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설정 옵션들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GPS 설정에서는 GPS 설정주기, 최저속도, 최대속도, 센서 사용, 연결 확인, 위치명 저장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측정주기가 낮을수록 배터리를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배터리가 없다면 측정주기를 늘려서 사용하면 됩니다.

 


센서 사용 역시 배터리를 빨리 소모시키는 옵션이기 때문에 배터리가 없다면 꺼두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BIKET 설정은 BIKET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저장해 두는 곳입니다.

 




요즘에는 생각보다 쓸만한 어플이 없는데, 바이크티는 굉장히 유용한 어플이라 생각됩니다.

 


자전거 타기를 취미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