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플 추천 목록/생활 정보

핸드폰 어플로 실비청구 하는 방법(간단하게 보험금 청구하기)

굿리치

 

실비라고 하는 실손보험청구는 가장 기본적인 민간 보험입니다.

 

 

실비 보험 청구는 중복이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1개만 드시면 됩니다.

 

 

아플 일이 잘 없는 20~30대는 한 달에 1만 원 정도만 내면 보험이 되기 때문에 무조건 하나씩은 들어놓으시길 추천합니다.

 

 

2021년부터는 규정이 바뀌지만, 이전에 가입하면 전체 병원 비용의 80%를 환급해주기 때문에 필수입니다.

 

 

실비청구를 할 때 한가지 아쉬운 점은 보험사에 전화하고, 서류를 떼서 팩스로 보내고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비청구 절차를 간단하게 만들어주는 어플이 있어서 소개하려 합니다.

 

 

 

 

 

굿리치 어플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co.richnco.goodrich

 

굿리치 3.0 – 보험의 바른이치 - Google Play 앱

● 주요 기능 - 나도 몰랐던 숨은 보험금을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나와 내 가족의 보험 계약을 찾고, 보장 내용과 납입 정보 등 상세 정보를 보여드립니다. - 가입한 보험의 과보장 항목부터

play.google.com

 

 

굿리치 어플은 이전부터 설치해서 사용 중이었는데, 이번에 실비보험 청구를 준비하면서 실비 청구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설치할 때에는 설치수가 10만도 되지 않았었는데, 어느덧 100만이 넘는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굿리치에서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실비보험 청구에 관한 사용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비보험 청구 어플로 간단하게 하는 방법

 

 

굿리치 어플을 설치하면, 먼저 해야 할 것은 정보 입력과 공인인증서 등록입니다.

 

 

본인 명의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야 본인의 보험조회가 가능하고 보험금 청구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본인 명의 공인인증서를 반드시 등록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굿리치 접속화면

 

 

굿리치 어플을 실행하면, 메인화면에서 본인의 보험에 관한 정보와 보험안내가 뜹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메인, 보약, 청구, 분석, 상품 메뉴가 있습니다.

 

 

실비청구를 위해서는 하단 메뉴 중에서 청구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굿리치 메인화면

 

 

청구 메뉴로 가면, 보험금 청구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증빙서류가 궁금하다면?" 링크가 있습니다.

 

 

어플로 실비청구를 하더라도 보험사에 제출해야 하는 증빙서류는 동일하므로 증빙서류를 준비해야 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이 증빙서류의 종류를 알기 위해서는 "증빙서류가 궁금하다면?" 링크를 눌러서 확인해보면 됩니다.

 

 

필요서류 안내에 들어가면 종류별로 필요한 서류를 안내해줍니다.

 

 

통원 10만원10만 원 이하, 통원 10만 원 이상, 입원 50만 원 이하, 입원 50만 원 이상, 진단, 골절, 수술, 응급비용, 재해사고 별로 필요서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통원 10만원 이하라서, 통원 10만 원 이하를 선택해서 필요한 서류를 알아보았습니다.

 

실비 청구시 증빙 서류

 

 

각각의 경우에 실비청구시 필요한 서류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통원 10만원 이하 실비 청구 시 필요한 서류 : 병원은 진료비 계산서(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 약국은 약제비 계산서(영수증)

 

 

- 통원 10만원 이상 실비 청구 시 필요한 서류 : 병원은 진료비 계산서(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 처방전, 약국은 약제비 계산서(영수증)

 

 

- 입원 50만원 이하 실비 청구 시 필요한 서류 : 병원은 진료비 계산서(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 입퇴원 확인서, 약국은 약제비 계산서(영수증)

 

 

- 입원 50만원 이상 실비 청구 시 필요한 서류 : 병원은 진료비 계산서(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 진단서, 약국은 약제비 계산서(영수증)

 

 

- 진단 실비 청구시 필요한 서류 : 진단서, 암 진단 조직검사 결과지, 뇌질환 정밀검사 판독 결과지, 심장질환 진단 각종 검사결과지

 

 

- 골절 실비 청구시 필요한 서류 : 진단서

 

 

- 수술 실비 청구시 필요한 서류 : 진단서, 수술 확인서

 

 

- 응급 비용 실비 청구 시 필요한 서류 :  119 구급구조 증명서

 

 

- 재해사고 실비 청구 시 필요한 서류 : 사고사실 확인서, 교통사고 사실확인서, 산업재해 처리 내역서, 공무상 병인 증서, 공공기관 사고사실 확인서

 

 

 

 

필요한 서류는 진찰받은 병원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 카운터에서 요구하면 받으실 수 있습니다.

 

 

큰 대학병원 진단서는 병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발급 받을 수도 있지만, 작은 동네병원의 경우에는 직접 가서 발급받아야만 합니다.

 

 

 

실비 청구, 청구할 보험 선택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았다면, 다시 굿리치 어플로 돌아와서 "보험금 청구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다음 청구할 보험을 선택합니다.

 

 

실비보험을 청구할 것이므로 본인이 가입한 실비보험회사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 다음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폰 번호, 이메일, 직장일, 지급 계좌와 같은 상세정보를 입력합니다.

 

 

실비 지급계좌 정보 입력

 

 

이때 굿리치 어플로 실비청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은 발급받은 병원 영수증, 수익자의 신분증과 통장이 필요합니다.

 

 

필수 서류들을 핸드폰 사진으로 찍어서 제출하면 실비청구가 끝납니다.

 

 

증빙서류 사진 제출

 

 

만약 전화로 보험회사에 전화해서 실비청구를 하는 경우에는 팩스로 서류를 보내고, 메일 등록하는 등의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에 반해 어플로 신청하면 진료 영수증을 사진으로 찍어서 제출하기만 하면 되어서 간편합니다.

 

 

실비청구를 하면 보통 다음날에 바로 등록한 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만약 자신이 언제 병원을 갔다 왔는지, 실비 청구할 진료내역이 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조회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청구 메뉴에서 "최근에 병원을 다녀오셨나요?"라는 버튼을 선택하면 됩니다.

최근에 병원을 다녀오셨나요?

 

 

 

진료받은 내역은 14개월 전께부터 최근 2개월 전까지 1년의 기간만 조회가 됩니다.

 

 

즉, 진료받은 지 2개월 내의 진료내역은 조회되지 않습니다.

 

 

등록한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진료내역을 조회하므로 버튼만 누르고 잠시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진료내역 조회

 

 

진료내역 조회 결과

 

 

 

실비 청구 방법 외에 굿리치 어플의 하단 메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보약 메뉴에서는 다양한 칼럼과 기사들을 볼 수 있습니다.

 

보약이란 보면 약이 되는 꿀팁이라는 말의 줄임말입니다.

 

건강과 관련된 이슈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보약 메뉴

 

 

- 분석 메뉴에서는 본인의 보험지수를 측정해 볼 수 있습니다.

 

암, 뇌, 심장, 사망 및 장해, 실비, 수술비로 나누어서 세세하게 측정해 줍니다.

 

저는 보험지수가 111점으로 10등급이 나왔습니다.

 

보험지수가 낮게 나왔는데, 평소에 아픈 일이 없어서 아직까지는 문제없는 것 같습니다.

 

상세 분석 리포트를 이용하면, 각 분야별 보험을 추천해주기도 하며, 전화로 안내도 해줍니다.

 

필요하다면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세 분석 리포트

 

 

- 상품 메뉴에서는 여러 가지 상품들을 추천해줍니다.

 

새로운 상품에 가입할 생각이 있으셨다면, 적당한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굿리치 어플로 실비청구 후기

 

 

 

어플로 실비청구하는 것이 전화를 하는 것보다는 확실히 간편하였습니다.

 

 

실비청구를 하려고 전화를 하면 상담사와 전화 통화하는 데에만 몇십 분이 걸리는데, 어플로 신청하니 기다릴 필요 없이 서류 사진만 찍어서 보내면 바로바로 신청이 되었습니다.

 

 

어플로 처음 실비 청구해보는 것이라 조금 헤매었는데, 다음부터는 훨씬 더 빠르게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서류만 미리 준비한다면 실비 청구할 때 5분 정도면 청구가 가능하였습니다.

 

 

다른 분들의 리뷰를 살펴보겠습니다.

 

 

1. 실비청구 귀찮아서 안 한 적도 몇 번 있는데 어플로 이렇게 편하게 되는 것을 진즉에 알았으면 좋았을걸.. 팩스 보내고 어쩌고 할 것 없이 사진만 찍어 보내면 되어 여러분

2. 보험금 청구하는 거 엄청 편하네요. 부모님께도 깔아드리고 알려드리니 엄청 좋아하시네요. 어르신들이 쓰기에 편할 정도네요. 진짜 보험인생의 질이 달라져요~ ㅋㅋ

3. 실비 들어놔도 맨날 기한 놓쳐서 보장받기 힘든데 굿리치로 영수증 사진만 찍어서 청구하면 끝! 너무 편하고 잘 쓰고 있어요 다들 이거 쓰셔야 돼요

4. 매번 청구할 때마다 팩스 메일 등으로 보내고 확인해야 하고 번거로웠는데 영수증만 찍어서 보내면 되니 너무 편해요.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거 진짜 최고;

5. 첨으로 신청해봤는데 생각보다 쉬웠고 접수, 처리가 굉장히 신속하게 이뤄져서 놀랐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이용하렵니다.

6. 보험청구 예전에 보험사 전화해서 서류 작성해서 보내던 거 사진 찍어 보내기 후 담날 바로 입금처리되니 너무 쉽고 편해졌어요.. 굿리치 감사해요

7. 완전 강추 꼭 필요한 앱!! 보험은 여러 개고 보험금만 몇 년간 냈었지 실상 보험에 대해 잘 몰라서, 보험금 타 먹어 본 적이 없었는데 이 앱을 깔고 독감 입원 보험금 청구하다가 너무 쉽고 바로 다음날 보험금 지급되더라고요^^

 

리뷰를 살펴보니 다른 사용자 분들도 만족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은 진료비 세부내역서와 영수증도 자동으로 조회해서 가져와서 자동으로 제출되면 어떨까 싶습니다.

 

 

어차피 전산에 올라와 있는 자료를 이용하는 건 동일한데, 굳이 영수증을 발급받으러 다시 병원을 방문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진료내역도 자동으로 전산 조회되어서 굳이 병원을 재방문할 필요 없게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