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플 추천 목록/생활 정보

회원가입 없이 무료 바둑 어플로 바둑 두는 방법(인공지능과 바둑두기)

바둑 어플

 

바둑은 아시아 지역에서 인기가 많은 게임 중 하나입니다.

 

 

서양권은 체스가 인기가 많듯이 아시아권에서는 바둑이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인공지능의 개발이 활발해지면서 인공지능 컴퓨터 역시 수준 높은 바둑을 두기 시작하였습니다.

 

 

최근에 있었던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경기 때문에 바둑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많이 올라갔습니다.

 

 

알파고의 성능은 더 좋아져서 최근에는 알파고를 보고 바둑공부를 하는 프로기사들이 늘어나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인공지능을 이용여 바둑을 둘 수 있는 어플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바둑 어플은 은별 바둑이라는 어플입니다.

 

 

 

은별 바둑 어플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obirix.newbaduk_goo

 

은별바둑 - Google Play 앱

♥더 이상은 없다! 똑똑한 은별바둑 탄생♥ 1. 검증된 인공지능으로 바둑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2. 이전 버전에서 볼 수 없었던 편안한 조작감을 제공합니다. 3. 판크기 3종(19로/13/로/9로)을 제

play.google.com

 

 

은별 바둑 어플은 인공지능 컴퓨터와 바둑을 둘 수 있는 어플입니다.

 

 

알파고까지는 아니지만 수준 높은 인공지능이 상대로 지정됩니다.

 

 

상, 중, 하로 난이도 조정이 가능하며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바둑을 즐길 수 있는 어플입니다.

 

 

인공지능과의 바둑은 처음 해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이므로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은별 바둑 어플 주요 기능

 

 

- 인공지능과 바둑을 둘 수 있습니다.

 

- 상중하 난이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 덤내기를 지원합니다.

 

- 접바둑을 둘 수 있습니다.

 

- 바둑판 크기를 19로, 13로, 9 로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이 연결안된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바둑을 둘 수 있습니다.

 

- 통과, 무르기를 아이템을 사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포인트를 모아서 대국할 수 있는 판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은별 바둑

 

 

인공지능과 바둑 두는 어플 사용방법

 

 

은별 바둑 어플을 처음 실행하면 개인정보 동의 화면, 약관 동의 화면이 뜹니다.

 

 

동의 후 아래에 있는 '게임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게임 시작을 누르면 바둑을 시작하기 전에 내 바둑알 선택, 판 크기 선택, 인공지능 난이도 선택, 접바둑, 덤내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조정을 하고 난 후 화면 제일 하단에 있는 '대국시작' 버튼을 누르면 바둑이 시작됩니다.

 

 

바둑 시작 옆에는 하트 모양과 함께 -3이라는 숫자가 표시됩니다.

 

 

이 의미는 바둑 게임을 시작하면 3개의 하트가 소모된다는 의미입니다.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하트 총량은 화면 상단을 보면 됩니다.

 

 

화면 상단에 +42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하트가 42개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14판의 바둑을 둘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하트는 바둑을 두면서 얻은 골드 포인트로 추가적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상단 총 하트수 오른편에 있는 + 버튼을 누르면 골드 포인트로 하트를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국을 시작하면 바둑판이 표시됩니다.

 

 

바둑판은 크기가 큰편이다 보니 작은 스마트폰 화면으로 바둑을 두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큰 스마트폰으로 바둑을 두시거나 탭을 이용해서 바둑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국 화면 상단에는 효과음 끄기 버튼, 골드 포인트가 표시됩니다.

 

바둑 게임 화면

 

바둑판에 바둑알을 얹은 후 착수 버튼을 누르면 바둑알이 바둑판에 놓아집니다.

 

 

바둑판이 작다보니 터치 순간 바둑알이 놓이는 게 아니라, 착수 버튼을 추가로 두고 있습니다.

 

 

화면 제일 하단에는 형세판단, 무르기 버튼, 통과 버튼이 있습니다.

 

 

형세판단과 무르기 버튼을 이용하는데에는 200 골드 포인트가 소모됩니다.

 

 

형세판단을 누르면 흰돌과 백돌 중 어느 쪽이 몇 집 차이로 이기고 있는지 표시해줍니다.

 

 

무르기 버튼을 누르면 한수를 물릴 수 있습니다.

 

 

통과 버튼을 누르면 자신은 두지 않은 상태로 상대방이 돌을 두게 됩니다.

 

실제 바둑을 둘 때 이용하는 규칙들이 적용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아이템 사용

 

형세 판단은 바둑을 오래 두신분은 스스로 하실 수 있겠지만, 초보자분들은 힘들기 때문에 형세판단을 이용해서 유불리를 판단하는 것도 좋아 보였습니다.

 

 

대국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멈춤 버튼을 클릭하면 돌 던지기, 종료하기가 뜹니다.

 

 

실제로 바둑을 두어 보았는데 생각보다 인공지능이 잘 두어서 놀랬습니다.

 

 

난이도를 하로 맞추고 게임을 하였는데도 꽤 잘 두었습니다.

 

 

인공지능이라 그런지 한수 한수 두는 것이 생각보다 빠르지는 않았습니다.

 

 

한 수 두는데 3초 정도는 소모되는 듯하였습니다.

 

 

짧은 시간 내에 계산을 해서 최선을 수를 두는 것 같은데 신기하였습니다.

 

 

다행히도 하 난이도에서는 이길 수가 있었습니다.

 

 

총 대국시간은 20여분 정도가 걸렸습니다.

 

 

긴장감을 놓을 수 없을 정도로 잘 두었습니다

 

바둑 게임 규칙
바둑 게임 규칙2

 

 

 

인공지능 바둑 어플 사용후기

 

 

알파고를 보면서 인공지능이 만만치 않다는 것을 알고 있었으나 알파고가 아닌 인공지능 들도 실력이 상당히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 난이도라서 쉽게 이길 줄 알았는데 아니었습니다. 

 

수싸움도 치열했고 생각보다 고민도 많이 하여야 되었습니다.

 

급수로 따지면 하 난이도 인공지능도 5~10급 정도는 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또 다른 단점으로는 배터리가 정말 빨리 소모되었습니다.

 

 

바둑 한게임을 하면 배터리 30~40% 저도가 날아갔습니다.

 

 

야외에서 게임을 하신다면 배터리도 고민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다른 사용자 분들의 리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은별 바둑 Ai완전 아주 좋네요 특히 초보자 한게임 10급에서 5급 수준 되시는 분들 타이젬 18급에서 10급사이 되시는분들 강력추천합니다 저는 한게임5급수준 타이잼 10급수준 이였지만 은별바둑을 접하면서 지금은 타이잼 2단 3단 왔다 갔다 하네요 AI에게서 배운 가장 큰 장점은 상대 두는 돌 따라 바둑 두는 것이 아니라 큰 곳을 먼저 둡니다 큰 곳을 점령하 고난 후 세력 바둑을 두네요 ^^~ 처음엔 난이도 상급도 힘들었지만 지금은 4점 접 어두고 아주 재미있게 두고 있어요 3점은 많이 이기고 4점은 많이 지네요 은별 바둑 AI 배울 점은 큰 곳이 어딘가를 배울 수가 있어요 내가 집 바둑 두면 AI는...

2. 상급자 위에 단계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거의 일정한 패턴을 사용하며 상급 6점이랑 두어도 50집 이상으로 이깁니다. 조금 더 어려운 단계 상급 이상의 단계가 나오면 정말 좋을 거 같습니다

3. 은별 바둑을 상급 백 호선으로 두는데요 너무 약해요 좀 세게 만들어 주세요 제작자님 상급 백 호선이 8급 수준인 것 같아요 제발

4. 솔직히 말하면 초보자 분들이 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급 도 초보자인 저한텐 너무 어렵고 집을 파고듭니다 계가도 아마 자기가 유리할 떼만 신청하는 것 같아요 너무 어려워요

5. 하급 개 어렵네요 바둑 한 번도 안 해보셨거나 몇 판 안 두신 분들은 하다가 때려치울 수도 있어요

6. 바둑을 잘 두지 못해도 인공 지능과 재밌게 게임을 진행하여 재미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언제라도 게임 중 그만 둘 수가 있어서 편의성이 아주 좋으며 인공 지능 수준이 높은 수준이라고 생각되고 바둑 두는 재미가 이어집니다.

7. 어렵다는 애들 무시하세요. 급식들입니다. 상급 호선으로 흑자고 한판 해봤는데 엄청 못합니다. 딱 7급 정도 수준. 바둑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분들에게 적당해 보입니다

8. 깔끔하고 반응 좋고 두는 소리나 느낌도 좋아서 괜찮은데... 다만... 난이도 설정이 되긴 하는 건가요? 너무 어려워서 못해먹겠네요 돈 써서 무르기 하면서 이기란 거면 바둑을 두는 의미가 있을는지... 한마디로 기분 상합니다. 광고도 계속 떠 있는데 과금 모델 재설계하시고, 난이도 등급을 더욱 세분화했으면 좋겠네요.

9. 다 좋은데요... 인공지능이 다른 바둑보단 똑똑합니다. 근데 계가 버튼이 어디죠? 인공지능이 계가 신청을 해야만 계가가 돼요. 처음엔 형세판단이 계가인 줄 알았는데 돈만 날리고... 어디인지...?

10. 계가 할 때 문제가 있네요. 계가 안 받고 죽는 돌을 두니까. 안 두고 다시 계가 신청. 2번째 죽는돌 두니까 안두고 다시 계가신청. 3번째 돌을 두니까 전부 살아서 26집 가까이 부쉈네요. 계가 안 받아주면 검산을 안 하나요?

은별 바둑 대국 종료

 

1차적으로 난이도에 관해 문제제기를 하시는 분들이 꽤 되셨습니다.

 

 

바둑 실력이 있으신 분들은 너무 쉽다고 하시고, 바둑을 접한 지 얼마 안 되시는 분들은 난이도가 너무 높다고 평가하였습니다.

 

 

직접 해보니 하 난이도도 꽤 어려웠기 때문에 바둑을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하 난이도로 게임하셔도 화가 나서 폰을 던질 수도 있을 정도로 잘 둡니다.

 

 

이와 반대로 바둑 고수분들에게는 너무 쉬운 난이도라고 합니다.

 

 

ai 특징이 점점 실력이 올라가는 것이기 때문에, 학습 데이터가 더 쌓인다면 인공지능이 점점 잘 두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중수 난이도 분들이 이용하기에는 괜찮은데, 초보분들은 제대로 된 바둑을 두기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2020/12/24 - [어플 추천 목록/등산] - 무료 스도쿠 어플로 실력키우기(스도쿠 게임)

 

무료 스도쿠 어플로 실력키우기(스도쿠 게임)

스도쿠는 두뇌계발 게임으로 심심할 때 한 번씩 해보는 재미가 있는 게임입니다. 지하철, 버스 안에서 포커스 같은 신문사에 있는 스도쿠를 많이 풀었던 기억이 납니다. 공부하기 싫어서 스도쿠

whatisy.tistory.com

2020/12/22 - [어플 추천 목록/생활 정보] - 고스톱(화투)을 핸드폰 무료 어플로 치는 방법(회원가입x)

 

고스톱(화투)을 핸드폰 무료 어플로 치는 방법(회원가입x)

고스톱은 한국에서 가장 많이 하는 게임 중 하나입니다. 노인정이나 동네 휴게실에 가면 할머니들끼리 고스톱을 치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치매에도 좋다고 하니 꼭 돈을 목적으로 치

whatis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