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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장기요양 어플 사용방법

 

 

스마트 장기요양 어플

 

스마트 장기요양 어플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만들어서 제공하는 있는 장기요양 관련 어플입니다.

 

 

스마트 장기요양 어플은 환자분들 뿐만 아니라 요양보호사, 간병인, 사회복지사 분들도 업무상 자주 사용하게 되는 어플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어플이기도 합니다.

 

 

설치자수는 약 50만 명 이상으로 많은 분들이 실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장기요양 어플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or.nhis.longtermcare

 

스마트 장기요양 - Google Play 앱

노인장기요양보험 재가급여서비스(RFID)에 참여하는 요양보호사, 수급자(보호자) 등을 위한 앱으로 서비스 내용의 송수신 및 제공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lay.google.com

 

 

2020년 초에 새롭게 업데이트 되면서 많은 오류를 일으켜서 고생을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약 1주일 정도 안되던 기능들이 있어서 고생을 하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현재는 안정화된 편입니다.

 

 

그렇다면 스마트 장기요양 어플의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장기요양 어플 사용방법

 

 

스마트 장기요양어플을 실행하면, 필수 권한을 요구합니다.

 

 

전화, 파일관리, 위치, 사진 촬영 권한을 요구하는데, 모든 권한을 주어야만 어플이 실행됩니다.

 

 

스마트 장기요양 어플은 특이하게 와이파이 상태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데이터를 끈채로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문구가 나오면서 실행이 불가능합니다.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으로 설정하세요, 음영지역 및 wifi, bluetooth 테더링 상태에서는 사용 불가합니다."

 

 

왜 이런 정책을 두고 있는지 이해가 가지는 않습니다.

 

 

데이터에서만 이용 가능한 어플은 처음 보는데, 어떠한 목적으로 이런 시스템을 만든 건지 이해하기는 힘듭니다.

 

 

심지어 스마트 장기요양 어플에서는 와이파이를 강제로 꺼버리는데, 상식적이지 않았습니다.

 

와이파이 강제 종료

 

보안 문제 일수도 있지만, 더 민감한 정보를 다루는 어플들도 데이터로만 접속할 수 있게 해 두는 경우는 없습니다.

 

 

개발자 혹은 건강보험공단 측의 행정편의를 위해서 막아 둔 것 같은데, 사용자 친화적인 어플로 바뀌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어플의 사용 연령층은 결코 낮지 않은데, 사용하는데 제한사항을 너무 많이 두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스마트 장기요양 어플은 요양보호사와 보호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등록이 사용자로 등록이 안되어 있다면, 사용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스마트 장기요양 어플 실행을 위해서는 첫 화면에 전화번호 인증을 진행해야 하는데, 전화번호 인증 버튼을 누르면, 먼저 등록된 전화번호인지 확인합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어플 사용자 선택

 

만약 등록된 전화번호가 아니면, 전화번호 인증 시 "장기요양기관에 등록된 휴대폰이 아닙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메시지를 받습니다.

 

 

 

등록이 된 사용자라면 이제 스마트 장기요양 어플 사용이 가능합니다.

 

 

많은 고비를 넘기면 태그에 접촉하라는 문구와 함께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태그에 가져다 되면 인증이 완료되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요즘에 하는 QR태그로 본인 방문 인증을 하는 것과 비슷한 방법입니다.

 

 

사용자 선택을 하면, 수급자 정보가 뜨면서 시작시간과 종료시간이 뜹니다.

 

 

서비스 제공시간, 구분, 신체기능, 식사 기능, 인지기능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페이지에 표시됩니다.

 

 

월간 사용시간도 같이 뜨므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환경설정에서는 푸시 알림 설정, 블루투스 설정, 음성안내 설정, 와이파이 설정, 앱 자동실행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태그 찍을 때 빼고는 잘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에 전 대부분 OFF로 두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장기요양 어플 설정

 

 

 

 

스마트 장기요양 어플 타 사용자 사용후기

 

 

스마트 장기요양 어플은 평점이 2.8점으로 아주 낮은 편입니다.

 

 

기능이 많지 않은 어플이고 단순한 어플인데도 평점이 2.8점밖에 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사용자 후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핸드폰 바꿨더니 보호자에게 오는 알림이 안옵니다. 공단에 문의하니 상담원은 환경설정 확인하라는 매뉴얼밖에 없다고 합니다. 앱 지우고 요양보호센터에 보호자 정보 삭제했다가 다시 등록해달라고 한 후에 다시 앱 깔아도 안됩니다. 매일 앱켜서 요양사님 다녀갔는지 확인하려니 답답하네요. 요양사님 출근, 퇴근 알림 받을 수 있게 해 주세요!

2. 업데이트 안 하십니까? 어플 만드시고 어떻게 관리를 안 하시는지... 태그가 되었다 안되었다 해서 핸드폰 서비스센터만 열심히 갔네요. 공단에서는 휴대폰 내 와이파이 증폭시키라고 하시지만 서비스센터 엔지니어분들은 그런 것은 없다고 합니다. 있다 해도 메인보드에 내장되어 있는데 20만 원 이상의 금액을 지불 후 교체하는 건데 그래도 될지 안 될지 랜덤이랍니다. 버전도 너무 낮고 관리 전혀 안 하실 거면 왜 만드셨습니까?

3. 최악이네요 인터넷 연결만 되면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게 만들어야지, 데이터 켜져 있으면 와이파이 사용한다고 하고 , 와이파이 켜져 있으면 와이파이 끄고 데이터 사용하라고 하고 뭔 개 짓거리입니까?

4. 대체 공단에서 운영하는 어플인데 수시로 오류 나고(폰이 갤럭시 10인데...) 강제 껐다가 다시 실행하고 툭하면 태그 안 찍히고... 대체 어플 어떻게 만들었길래 이럽니까? 관리가 되긴 하는지 진짜 의문이네요. 저희 어머니 대신 젊은 제가 테스트해봐도 뭘 한 번에 작동을 안 하네요. 어르신들이 쓰시는 거라고 대충 만드는 건지.. 어플 실행 제대로 안된다 하여 폰까지 사드린 거예요 올 초에. 와... 진짜... 에러 안나게 시스템 좀 어떻게 해주세요.. 어른들이 이거 어찌 씁니까? 젊은애들이었으면 진짜 민원 엄청 넣었을 수준이에요

5. 처음엔 잘 되더니 갈수록 더 안된다 "서버와 연결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잠시 후 다시 이용하세요" 5일 연속 이 문구만 나옵니다 로그인을 할 수가 없네요 이젠 스마트폰 껐다 켜도 안 됩니다 정말 엄청 불편합니다 센터에서 앱 지우고 다시 깔 아라고 해서 앱 삭제 후 재설치해도 역시나 안 됩니다 이거 도대체 뭐 하는 겁니까? 서버는 왜 연결이 안 돼요? 7월에도 안 되더니 또 안 되네 별 한 개도 아깝다 빨리 좀 고쳐라 개짜증 안되면 서버 폭파시키고 이거 하지 마라 그리고 노인인권교육받으라면서 일주일 동안 로그인이 안 된다 물론 이걸로 교육받는 건 아...

6. 저는 음성으로 나오는 목소리가 안 나와요 귀신 목소리처럼 작은 소리로 빠르게 후다닥 지나가서 들을 수가 없어요 소리는 안 나와도 오류는 안 떠서 그냥 무시하고 쓰는중입니다테그는 잘 찍혀요 안되시는 분들 칩을 바꿔보세요 저도 칩이 안 맞으니 오류가 자꾸 뜨고 그러더라고요 칩 교채 후 잘됩니다

7. 지금이 어떤 시대인데 업로드도 안되고 서버가 얼마나 변변찮으면 접속도 안 되는 날이 더 많은지~~ 요양일로 받는 스트레스는 없는데 태그 찍으려다가 뒤집어집니다~ 똑바로 제대로 만들어 주세요

8. 종료하지 않고 그냥 닫으면 와이파이가 다시 안 켜져서 데이터 폭탄 맞기 딱이네요. 나이 드신 분들은 와이파이 확인하는 것도 힘든데 그냥 와이파이 상태로 사용되게 해 주세요. 요즘 보안 중요한 인터넷뱅킹 앱들도 다 와이파이로 되는데요. 설치 업데이트 사용 환경까지 사용자 고려는 전혀 없이 여러 사람 피곤하게 만드네요.

9. 1. 요양보호사가 활동 시작, 종료 태그 접촉 시 보호자 핸드폰에 팝업으로 오던 알림이 노트 9로 교체 후 알림이 오지 않습니다. 앱 설정에는 모두 ON입니다. 지우고 재설치해봐도 소용없음. 요양보호사 방문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매번 앱 실행을 해야 하는 것이 너무 불편합니다. 앱 개발자에게 메일로 문의했었지만 답글조차 없습니다.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를 통해 담당부서에서 말하는 모든 조치를 취해봤지만 전혀 달라지지 않고, 어느새 한 달 이상 지났지만 어떤 개선책도 없네요. 앱개발 실력이 부족한 것이 아닌가 의심스럽네요. 이런 간단한 버그 현상도 개선하지...

10. 아래 문의글이랑 같은 문제로 어플 사용에 매우 불편함을 느낍니다. 최신 사양에 다른 어플이나 기능 사용에는 아무 문제없는 핸드폰이 이 어플만 켜면 로그인 화면도 안 뜨고 서버 연결이 원활하지 않답니다. 공단 매뉴얼대로 껐다 켜고 지웠다 깔고 액세스 포인트 설정을 초기화해도 안되는데 업무 진행을 어떻게 하라는 건지. 불편사항 제발 개선해주시고 왜 그런 건지 이유라도 좀 알고 싶네요 (기종이 문제인지, 백그라운드 백신 어플이 문제인지, 데이터 때문인지.. 등)

 

 

 

후기들을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용자들은 모두 불만을 표시하는 것 같습니다.

 

 

별 5개 만점까지 줄 수 있는데, 대부분 별 1개만 주고 있을 정도로 평가는 최악입니다.

 

 

국가에서 운영하는 어플이라서 대충 작업하고 서비스를 시작한 건지 의심이 갈 정도입니다.

 

 

500만 원만 지급해도 이것 보도 훨씬 퀄리티 좋은 어플이 나올 텐데, 중간에 누가 착취를 한건 아닌지 고민하게 만드는 어플입니다.

 

 

왜 이렇게 만든 거지, 왜 이렇게 운영하는 건지 이해가 안 갑니다.

 

 

업데이트도 2020년 2월이 마지막이고, 피드백도 전혀 안 들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가 어플, 공기업 어플이 모두 다 이런 것은 아니지만 너무하지 않나 싶습니다.

 

 

행정편의에서 벗어나 사용자 편의 위주의 어플로 업데이트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다른 공공기관 어플을 사용해 보실 분들은 아래 글들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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