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실내 공간은 운동하기 힘든 시기이기 때문에 야외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등산 역시 야외 운동 중 하나로 기존에도 많은 분들이 하시는 운동이었으나 최근에는 새로 등산을 시작하시는 분들도 늘고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는 등산의 재미를 전혀 몰랐는데, 최근에 등산을 조금씩 하고 있습니다.
아직 등산 자체의 재미는 잘 모르겠지만 산악길을 오르는 것이라 코어 운동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시작하였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등산만 하는 것은 지루하여서 등산 관련 앱을 찾아보고 있었는데, 그 중에 눈에 들어온 것이 등산 칼로리 계싼 어플인 트랭글 gps 어플이었습니다.
다른 어플들도 좋은 점이 많지만 트랭글 gps 어플만의 특징과 장점이 있어서 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트랭글 어플은 약 100만명 이상이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고 있는 어플로 최근 업데이트 날짜는 10월 7일입니다.
바로 몇일 전에 업데이트가 된 것을 보니 꾸준히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평점도 4.5점으로 아주 준수한 편입니다.
트랭글 - 등산 칼로리 계산 어플 다운로드(구글 플레이스토어, 삼성, lg 스마트폰)
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eaglemap.tranggle
트랭글 - 등산 칼로리 계산 어플 다운로드(앱스토어, 애플, 아이폰)
apps.apple.com/kr/app/%ED%8A%B8%EB%9E%AD%EA%B8%80-gps/id505902704
그렇다면 사용방법과 기능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트랭글 어플을 다운로드 및 설치를 합니다.
삼성, lg 스마트폰을 쓰시는 분들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받으시면 되고, 아이폰을 쓰시는 분들은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설치하시고 나면, 바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실행하면, 여러가지 권한들을 요구합니다.
권한을 허락하지 않으면 트랭글 어플이 실행되지 않으니 필수적으로 권한을 허락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 나중에 필요 없다면, 어플을 삭제하시면 이미 허락한 권한들을 없앨 수 있습니다.
트랭글 어플을 실행하시면 첫화면은 손님으로 나오며, 하단에는 기록, 배지함, 트랭글톡, 코스북, 클럽, 랭킹, 친구와 같은 메뉴들을 볼 수 있습니다.
복잡해 보이실텐데, 그냥 등산 칼로리만 계산하고 싶다 하시는 분은 제일 하단에 있는 메뉴 중 중간에 있는 <운동하기>를 눌러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운동하기 메뉴를 이용하는데에는 회원가입이나 로그인도 없이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운동하기 메뉴에서는 운동거리, 현재속도, 소모열량, 현재고도, 운동종목, 운동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운동거리는 말그대로 이동한 거리, 현재속도는 현재 이동 속도를 뜻하며, 운동시간은 운동을 시작한 이후 얼마나 지났는지 시간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등산하는 경우라면 운동종목을 등산으로 설정하신 후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이동하는 양에 따라 칼로리가 자동으로 계산되어서 표시됩니다.
소모열량 부분이 등산하면서 소모한 칼로리입니다.
트랭글 앱은 다른 운동에 대해서도 칼로리 계산이 가능합니다.
운동 종류로는 등산, 자전거, 걷기, 조깅, 마라톤, 인라인, 패러글라이딩, 스키, 보드, 카누, 카약, 윈드서핑, 조정, 스카이다이빙, 수영, 축구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운동을 선택하시면 이 역시도 소모한 칼로리를 계산해줍니다.
각 종목별 운동할 때 소모되는 칼로리 평균치를 이용해서 소모된 칼로리를 대략적으로 계산하는 형식으로 추정됩니다.
등산한 기록들은 우측 상단에 있는 옵션을 누르셔서 화면저장을 통해 기록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나중에 얼마만큼 운동을 했었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 외에 다른 메뉴들에는 어떤 기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하단 메뉴에는 홈, 게시판, 운동하기, 지도, 아이템 메뉴가 각각 있습니다.
홈 메뉴는 초기화면으로 돌아가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게시판 메뉴는 말 그댈 게시판 역할을 합니다.
누구나 게시판에 글을 쓸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은 게시판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다만, 게시판에 글을 쓰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로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게시판에는 본인이 운동한 시간 및 거리와 위치, 등산한 풍경 등을 사진으로 찍어서 올리는 글이 대부분 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게시글을 보고 추후에 알아보고 등산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정보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운동하기> 메뉴는 아까 전에 언급하였 듯이 운동 칼로리 계산, 운동 시간 등을 기록하는 역할을 하는 메뉴 입니다.
다음으로 지도 메뉴에서는 네비게이션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산, 봉우리를 검색해서 산을 찾아서 등산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지리산을 검색해 보면, 지리산과 함께 지리산에 있는 산봉우리 목록이 뜹니다.
산을 직접 검색하지 않더라도 지도에서 도착 지점을 꾹 누르고 있으면 자동으로 도착지점으로 설정됩니다.
지도에서 화면 확대도 가능해서 구체적으로 주위 지형지물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지도 화면 우측하단의 레이어 층 모양 아이콘을 선택하면 지도 종류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구글지도, 위성지도, 네이버 지도, 네이버 위성지도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더 정확한 지도를 찾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치에 따라 정확도가 더 좋은 지도가 있기 때문에 여러 종류의 지도를 돌려보면서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아이템 메뉴에서는 추가적인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아이템 메뉴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손님>인 상태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반드시 회원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회원가입은 이메일 가입, 네이버 로그인, 카카오 로그인, 페이스북 로그인을 지원합니다.
회원가입을 한 후 운동을 하게 되면, 운동량에 따라 트랭글 포인트가 쌓이게 됩니다.
이 트랭글 포인트로 아이템 메뉴에서 유용한 추가적인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이용되는 기능은 등산로 네비게이션 입니다.
등산로 네비게이션은 전국 16개 국립공원, 4553개 산봉우리 등산 네비게이션과 등산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현재 약 1만 8천 여명이 해당 아이템을 사용중이라고 합니다.
이 등산로 네비게이션 아이템은 월 2000원 또는 200트랭으로 구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등산을 자주 다니시는 분이고, 새로운 산에 초행길이라면 한번 구매해서 사용해 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첫 화면 우측 상단에는 톱니바퀴 모양의 환경 설정메뉴 버튼이 있습니다.
환경설정에서는 갈림길 안내, gps 안내, 운동 시작과 관련된 설정, 알림수신, 클럽활동 알림, 화면 설정, 길안내 앱 연동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주로 등산거리와 시간, 소모 칼로리를 계산해주는 <운동하기> 기능만 주로 써서 따로 환경설정은 해주지 않고 그대로 사용 중입니다.
특정한 상황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분들은 따로 환경설정 하지 않고 바로 사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트랭글 운동하기 기능을 통해 등산 칼로리 계산, 만보기 기능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운동에 관해 관심이 많이 생기다 보니 다양한 어플들을 통해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등산을 도와주는 어플들을 이용해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등산해보시기 바랍니다.
'어플 추천 목록 > 등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료 스도쿠 어플로 실력키우기(스도쿠 게임) (0) | 2020.12.24 |
---|---|
국립공원 산행, 등산 지도 안내 어플 (0) | 2020.12.02 |
등산 네비게이션 어플 - 램블러(등산 지도, 초행길, 산악 정보) (0) | 2020.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