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플 추천 목록/생활 정보

고도계 측정 어플 추천 - 정확한 고도계(등산, 자전거, 비행기 탈 때 측정 고도 측정)





고도계 어플은 산으로 등산 및 자전거를 타고 가거나 비행기를 탈 때 종종 사용할 수 있는 어플입니다.

 


고도계를 측정할 일이 평소에는 없지만 가끔 이야기 거리 삼아 한번씩 측정하고는 합니다.

 



예전에는 고도를 측정하라 수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지도 못했는데, 기술이 발전하면서 스마트폰만 있으면 현재 위치의 고도도 바로 측정할 수 있는 세상이 온 것 같습니다.

 




고도계 어플은 검색하면 수많은 어플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들을 보유하고 있는 어플은 '정확한 고도계'라는 어플입니다.

 


정확한 고도계 어플은 다운로드 설치 수가 5백만이 넘는 어플로 업데이트도 매달 주기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정확한 고도계 어플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정확하 고도계'로 검색하셔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플레이 스토어 정확한 고도계 다운로드 및 설치 바로가기

 

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rlabsmobile.altimeterfree

 

정확한 고도계 - Google Play 앱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안드로이드용 고도계! - 세 가지 방법으로 고도를 추정하여 인터넷 연결 없이도 항상 신뢰할 수 있는 측정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기록된

play.google.com

 

 

 

 



고도계 어플이기 때문에 위치 권한을 필요로 합니다.

 


gps 권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당연히 스마트폰의 GPS 기능도 켜셔야 합니다.

 

 


정확한 고도계 어플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에 광고가 붙어 있습니다.

 


유료 버전도 있는데, 1900원을 내고 구매하실 수 있으며, 유료버전은 광고가 사라집니다.

 


그리고 오차를 줄이며, 앱을 열지 않아도 자동으로 고도를 기록하는 기능도 추가됩니다.

 


즉, 주머니에 스마트폰을 넣어두고 있어도 알아서 자동으로 고도를 기록합니다.

 


또한 유료 버전에서는 지도상에서 고도를 제한 없이 선택할 수도 있어서, 더 넓은 지역에서 고도를 측정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고도계 설치



이 고도측정 어플은 특이하게 인터넷이 없어도 고도측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깊은 산속이라서 LTE, 데이터, 와이파이가 모두 없는 상황에서도 고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고도계 측정


정확한 고도측정기는 3가지 정보를 가지고 고도를 측정합니다.

 

 


첫번째로 위성 삼각 측량을 이용합니다. 

 

인터넷 연결이 되어 있지 않아도 어디서나 고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위성을 통하기 때문에 인터넷 연결이 필요 없습니다.

 

 


두번째 방법으로는 지도에서 현재 위치를 가져와서 고도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는 정확히 말하면 측정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지도상에 있는 정보를 가져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산 같은 경우에는 이미 지도상에 고도가 측정되어 기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세번째 방법은 스마트폰의 기압 센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스마트폰에 기압센서가 없다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면 가까운 기상 관측소의 기압 정보를 가져와서 보정을 하여 더 정확한 고도를 측정합니다.

 

 

 

 

고도계 수치 쟤는 방법

 

 

정확한 고도계를 설치 후 실행하시면 바로 고도 측정을 시작합니다.

 

 

총 3개의 수치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GPS 고도계 입니다. GPS 고도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GPS 기능이 켜져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하늘이 뚫려 있는 장소여야 합니다. 실내에서는 GPS 고도계를 이용해서 고도를 측정할 수 없습니다.

 


GPS 고도계는 다른 2가지 고도계 측정 방법에 비해 측정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래 걸릴 때는 고도를 측정하는데에 5분 정도가 소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번째는 위치 기반 고도계 입니다. 위치기반 고도계 역시 GPS 기능이 켜져 있어야 사용가능합니다.

 


세번째는 기압 고도계 입니다. 기압 고도계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GPS 기능이 꺼져 있어도 됩니다. 그런데 GPS 기능을 켜면 값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GPS 기능을 켜는 것이 더 정확한 정보를 가져 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해 본 결과 3개의 값은 모두 각각 다릅니다.

 


어떤 경우에는 3가지 고도 측정값이 차이가 너무 많이 나서 어떤 것이 더 정확한 고도인지 예상하기가 힘들 정도입니다.

 


그래도 경험적으로 보면 위치기반 고도계와 기압 고도계가 그나마 정확한 고도를 표시하는 것 같습니다.


3가지 방식의 고도측정은 약 2분 단위로 지속적으로 고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따로 기능을 활성화 시키지 않아도 고도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치기반 고도계, 기압고도계



그렇다면 고도 측정 결과값들이 어떻게 나오는지 살펴보겠습니다.

 


GPS 고도계는 위도, 경도, 타원체 고도가 표시됩니다.

 


타원체 고도가 고도를 나타냅니다.

 

 

 




위치기반 고도계 역시 위도, 경도를 보여주며, 수평 정확도를 함께 보여줍니다.


기압 고도계는 측정 기압을 통한 방식이기 때문에 기압과 해면 기준기압, 근처 기압 관측소의 기압을 보여줍니다. 


고도가 측정된 값을 보면 GPS 고도계는 11m, 위치 기반 고도계는 61m, 기압 고도계는 77m로 측정값이 나왔습니다.

 

 

 

 

실제 고도계 측정 결과



측정한 장소는 2층 카페였습니다.

 


측정된 값을 보면 실내이면서 도시이면 정확도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산속이나 트인 곳이면 정확도가 더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고도계 좌측상단에는 메뉴바가 있습니다.

 


메뉴를 선택하면 고도계, 고도 측정 히스토리, 지도, 사진촬영, 오프라인 고도계가 있습니다.


- 고도계는 처음 고도계 측정 화면으로 돌아가는 메뉴입니다.

 


- 히스토리는 고도계를 측정한 기록들을 열람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 지도는 현재 지도를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 사진 촬영은 사진으로 찍어서 고도를 측정하는 기능입니다.

 


- 오프라인 고도계는 인터넷이 없는 환경에서 고도를 측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정확한 고도계 사이드바 기능

 


히스토리에서는 고도를 기록하는 주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록하는 주기가 짧을수록 변화하는 고도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고도계는 미리 지도를 다운로드 받아서 위치를 찍으면 저장된 지도를 바탕으로 고도를 측정합니다.

 


인터넷이 안터지는 곳으로 여행을 갈 때에는 유용한 기능이라 생각됩니다.

 

 



대략적인 고도를 측정할 때에는 괜찮은 어플이지만, 정확한 고도를 알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실내에서는 제대로 고도가 측정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도시 내에서도 고도 값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평점이 높은 것을 보면 산, 자연지로 여행을 가는 경우에는 정확한 고도를 보여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양한 고도 측정법을 이용해서 대략적인 고도를 예상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여행을 자주 다니시는 분이라면 유용한 고도 측정 어플로 보여집니다.

 


각각 기능이 다른 고도계 측정 어플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기능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